본문

사회공포증, 대인기피증 증상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신경정신과적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인기피증이나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과도하게 긴장하고, 불안해 합니다. 그리고 본인도 이 같은 증상을 인지하고 있으며, 타인이 눈치 채거나 볼까봐 노심초사합니다.그러나 스스로 노력해도 대인공포증, 대인기피증 같은 상황을 통제하기는 힘듭니다.대인기피증 증상을 비롯해서 대인공포증, 사회공포증 등이 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인기피증 & 사회공포증 있을 때 나타나는 신체 증상

-입이 메마름

-땀이 많이 남 

-얼굴이 붉게 상기 됨

-몸과 얼굴이 경직 됨

-목소리, 신체가 과도하게 떨림

-가슴이 쿵쾅쿵쾅 뜀

-열이 나거나, 한기를 느낌


▶‘사회불안장애’ 경험 후 많이 발생 

그럼 대인기피증과 사회공포증은 왜 발생할까요? 단초는 사회불안장애가 제공합니다. 대부분 과거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많이 당황한 경험이나 바보스러워 보였을 것 같은 사회불안장애를 경험한 후 나타납니다.

세부적으로는 사람들 앞에서 얘기하고 발표하는 등 많은 이들이 모인 곳에서 창피를 당해서 난처해지는 것에 대해 지나친 두려움을 느낍니다. 낯선 사람들 앞에 서면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이 두근거립니다.

이런 사회공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시선공포증 △발표불안증 △시험불안증 △식사공포증 △대인공포증 △적면공포증 △서필공포증 등이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사회공포증 탓에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며, 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민하고, 회피하면서 점차 사회적 기능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대인기피증 테스트 등을 통해 의심 증상은 없는 지 확인하는 것이 조기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다양하게 나타나는 사회공포증 증상

-시선공포증 : 다른 사람의 시선을 마주 보는 것이 두렵다

-발표불안증 :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두렵다

-시험불안증 : 시험을 보거나 테스트를 받을 때 누가 나를 보는 것 같아 집중이 안 된다

-식사공포증 : 다른 사람 앞이나 사람이 많은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이 힘들다

-대인공포증 :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마주치는 게 무섭다  

-적면공포증 : 낯선 사람들 앞에 서면 얼굴이 쉽게 붉어진다

-서필공포증 :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글 쓰는 것이 어렵다 


※ 매년 약 2만 명 진료 받는 사회공포증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2016년 : 1만7815명

-2017년 : 1만8907명

-2018년 : 1만9909명 

-2019년 : 2만586명

-2020년 : 1만8737명


▶대인기피증 & 사회공포증 치료 극복하려면 

대인기피증과 사회공포증도 다른 신경정신과 질환처럼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합니다. 크게는 △심리적 원인 △사회적 원인 △뇌 기능적 원인 △신경학적 원인 등입니다. 이 같은 원인들이 상호 연관돼서 뇌 기능에 불균형이 나타나서 발병의 씨앗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체질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들이 더해지면 뇌 기능에 불균형이 심화돼서 대인기피증과 사회공포증을 부추깁니다.


* 심리적 원인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클 때 과도한 긴장과 실수를 하고, 자존감이 저하됩니다. 결국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점차 커집니다.  


* 사회적 원인

영유아기, 소아청소년기, 성인기를 거치면서 겪는 부정적인 환경이 원인입니다. 세부적으로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 사회지지 세력의 유무, 누적된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줍니다.  


* 뇌의 기능적 원인 

불균형한 뇌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하면 두려움, 불안, 공포를 조절하는 편도체 해마 뇌 간의 기능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 신경학적 원인 

뇌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 및 가바,부신 실질에서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 시스템 이상이 원인입니다. 


▶만성화 되기 전 치료해야 효과적 

살펴본 것처럼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은 수줍음과 완전히 다른 신경정신과적 질환입니다. 대인기피증 테스트 후 증상이 의심되면 대인공포증을 치료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사회공포증, 대인기피증 치료가 조기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평생 지속될 수도 있어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특히 사회공포증은 많은 경우 만성적이고, 증상이 악화하면 학교,직장 등 학업과 사회생활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극복 돕는 개인 노력 

-스스로 본인을 비하하지 않기

-취미 생활을 통해 자신감 키우기 

-친구와 가벼운 주제로 대화량 점차 늘리기

-힘들 땐 가족‧친구에게 도움 청하기 


출처 : 힐팁(http://www.healtip.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