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삶이 무기력한 당신, 우울증 증상일까?우울증 자가진단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기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 5가지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우울장애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의욕 저하와 우울감이 주요 증상이며 우울감으로 인해 다양한 인지나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의지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적절하게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관심이 떨어지는게 우울증의 핵심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무기력감,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을 호소하고 일을 끝까지 마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할 동기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울증 환자의 4/5는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데 특히 아침까지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일찍 잠에서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입니다. 불안 증상도 90% 정도의 환자에게서 나타는ㄴ 흔한 증상입니다. 


치료가 필요한 병적 우울증의 특징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오래간다.

●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 정신적 고통이 매우 심하다.

●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 환각과 망상이 동반된다.

● 자살 사고가 지속된다.


|우울증 자가진단


미국 정신의학회가 개정한 우울증 진단 기준에 따르면 아래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있고, 이러한 증상이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면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2주 이상,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 일상 대부분의 일에서 관심 및 흥미 감소

● 식욕 감소 또는 증가(체중 감소 또는 증가, 한달에 5% 초과)

● 불면 또는 과다 수면

● 정신운동 지연 또는 정신운동 초조

● 피곤 또는 에너지의 감소

●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

● 반복적인 자살 생각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른 정신질환과 마찬가지로 생화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중, 본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우울증 유발의 환경적 요인이 되는데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경제적 문제 또는 강한 스트레스 받는 경우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로 나누어져있습니다. 


● 약물 치료

항우울제를 통해 우울증 증상의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약물 투여 2~3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고, 4주에서 6주 정도가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 우울증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6개월 정도는 약물 치료를 계속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약물은 장기간 사용해도 특별한 위험성이 없고 중독성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 정신 치료

정신 치료는 심리 요법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정신 치료를 효과적으로 우울증이 치료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 건강도 향상돼 치료 전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기도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